앱 개발은 나와는 먼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리 저리 찾아보다가
어떤 디자이너(?) 분이 웹과 앱 개발을 병행해서 하시는 모습을 보고 멋지다고 생각했다.
특히 주가 예측 앱을 나름대로 만드셨던데...
얼마나 정확한지는 사용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지만 그 자체로 멋진 일 같다.
내가 모르는 분야라고 눈 가리고 있을 때 누군가는 몸이 먼저 움직여서 바삐 배워나가는 중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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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으로는 초등학생들도 파이썬을 이용해서 게임앱을 만들고,
또 그런걸 부모님이 집에서 알려주고 하는 모습을 보니
지금 코딩이란 어쩌면 약 20년 전의 영어와도 같은 위치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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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플 생 초보는 어플 개발에 어떤 경로로 접근해야 좋을지 대강 찾아보았다.
초보자가 만들 수 있는 앱
초보자가 접근하기 좋은 앱으로 찾아본 바는 아래와 같다.
1. 투두 리스트 앱 (To-Do List)
-목표: 사용자가 할 일을 추가하고, 완료한 일은 체크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 기능
-기술 스택: HTML, CSS, JavaScript (웹) 또는 React Native, Flutter (모바일)
-학습 포인트: 상태 관리, 리스트 렌더링, 이벤트 처리
-도전 요소: 데이터를 로컬 스토리지에 저장하거나, Firebase 같은 백엔드를 사용해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
2. 계산기 앱 (Calculator)
-목표: 기본적인 사칙연산을 할 수 있는 계산기
-기술 스택: HTML, CSS, JavaScript (웹) 또는 Swift (iOS), Kotlin (Android)
-학습 포인트: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설계, 숫자 입력 처리, 연산 기능 구현
-도전 요소: 디자인을 깔끔하게 만들고, 예외 처리나 고급 기능(예: 계산기 역사 저장) 등을 추가
3. 날씨 앱 (Weather App)
-목표: 외부 API를 사용해 사용자의 위치에 맞는 날씨 정보를 보여주는 앱
-기술 스택: JavaScript (fetch API 사용), React (웹), Flutter (모바일)
-학습 포인트: API 호출 및 응답 처리, 날씨 데이터 파싱, UI 디자인
-도전 요소: 날씨 아이콘을 추가하거나, 여러 도시의 날씨를 보여주는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
4. 메모 앱 (Note-taking App)
-목표: 텍스트 메모를 작성하고, 수정하고, 삭제할 수 있는 앱
-기술 스택: HTML, CSS, JavaScript (웹) 또는 React Native, Flutter (모바일)
-학습 포인트: CRUD(생성, 읽기, 수정, 삭제) 작업 구현, 상태 관리
-도전 요소: 메모를 로컬 스토리지에 저장하거나, Firebase와 연동하여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방법
5. 타이머/알람 앱 (Timer/Alarm App)
-목표: 사용자가 설정한 시간 동안 타이머가 동작하고, 시간이 지나면 알람을 울리도록 하는 앱
-기술 스택: JavaScript (웹) 또는 Swift (iOS), Kotlin (Android)
-학습 포인트: 타이머 설정, 알림 기능, 시간 관련 API 사용
-도전 요소: 알람 소리 추가, 타이머의 디자인을 개선하거나 여러 개의 타이머를 설정하는 기능을 추가
6. 간단한 퀴즈 앱 (Quiz App)
-목표: 사용자가 질문을 보고, 선택지를 통해 답을 고르고 점수를 얻는 퀴즈 앱
-기술 스택: HTML, CSS, JavaScript (웹) 또는 Flutter (모바일)
-학습 포인트: 조건문, 배열/객체 사용, 이벤트 처리
-도전 요소: 퀴즈의 난이도를 추가하거나,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만들고, 점수를 기록하는 기능을 추가
7. 간단한 뉴스 리더 앱 (News Reader)
-목표: 뉴스 API를 이용해 최신 뉴스를 보여주는 앱
-기술 스택: JavaScript (fetch API 사용), React, Flutter
-학습 포인트: API 사용, 데이터 렌더링, UI 디자인
-도전 요소: 여러 뉴스 출처를 제공하거나, 특정 카테고리별로 뉴스를 필터링하는 기능을 추가
8. 간단한 게임 만들기 (예: 미로 게임, 뱀 게임)
-목표: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 사용자가 플레이할 수 있게끔.
-기술 스택: JavaScript (웹) 또는 Unity (게임 엔진)
-학습 포인트: 게임 로직, UI 디자인, 이벤트 처리
-도전 요소: 게임 레벨 추가, 점수 기록, 애니메이션 효과 추가 등을 통해 게임을 개선하기
9. 음악 플레이어 앱 (Music Player)
-목표: 사용자가 자신의 음악을 선택하고, 재생, 일시 정지, 건너뛰기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음악 플레이어
-기술 스택: HTML, CSS, JavaScript (웹) 또는 Swift (iOS), Kotlin (Android)
-학습 포인트: 오디오 API 사용, UI 디자인, 상태 관리
-도전 요소: 음악을 로컬 파일 시스템에서 불러오거나, 외부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법
10. 일기 앱 (Diary App)
-목표: 사용자가 매일 자신의 일기를 작성하고, 편집하고 삭제할 수 있는 앱
-기술 스택: HTML, CSS, JavaScript (웹) 또는 React Native, Flutter (모바일)
-학습 포인트: 텍스트 입력, 날짜별 데이터 저장, UI/UX 디자인
-도전 요소: 일기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거나, 감정 분석 기능을 추가해보는 것
찾아본 바로는 자바스크립트, HTML 등 자주 보이는 것들 외에도 'API', '리액트'라는 것이 자주 언급된다.
API란?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이다.
소프트웨어 간 통신을 위한 규약으로, 서로 다른 프로그램을 연결하는 기능을 한다고 한다.
-작동원리 : 요청-응답으로 동작한다.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서버는 이를 처리한다. 이 때 API는 중개자 역할을 한다. 데이터 형식과 규칙을 정의하는 것이다.
그리고 위 내용에서도 눈치챘겠지만,
API를 통해 외부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고, 대량의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날씨 정보나 주식 시세 등을 실시간으로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지도 서비스나 결제시스템 연동도 하나의 예시이다.
마무리하며
느낀 점은 세 가지.
1. 일론 머스크가 처음 개발한 사이트처럼 일단은 다수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련의 정보 (맛집 정보와 연락처 등)를 확보하고 있어야 하겠다. 통계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야 있지만 글쎄..
2. 조만간 괜찮은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서 들어봐야만 나만의 앱을 개발할 수 있을 것 같다.
3. 앱을 통한 수익화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계획이 섰지만
그 또한 부딪쳐봐야 실상을 알 수 있는 법.
진행되는대로 블로그에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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