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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협찬 리뷰어들 필독)) 추천·보증 심사 지침 개정안

케이꾸 2024. 12. 10.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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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법령 변경, 일련의 국내외 정세로 인해

쿠팡에서 세세하게 여러 가이드라인을 주고 있는 중이랍니다.

필자는 파트너스 승인조차 아직 받지 못했지만 여하튼 쿠팡으로부터 온 여러 안내사항을 숙지는 하고 있습니다.

 



특히 추천·보증 심사 지침 개정 건은 쿠팡 뿐만이 아니라 제품을 무상 협찬받아 리뷰하시는 분이라면

꼭!! 챙겨보셔야 하겠네요. 

 

변방의 작은 블로그가 트집 잡힐 확률이 그리 크지 않다고는 생각하지만 그래도 앞으로 

성장하고자 하신다면 그때그때 교정해 두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마음만 앞서서 홍보하고자 하는 욕심이 커진다면?  스스로를 돌아보아야 할 때입니다.

 

 

 

(쿠팡파트너스) 구글 검색 광고를 통해 캠페인을 진행하는 경우

 

Google 검색 광고를 통해 캠페인을 진행하는 쿠팡 회원은 

 

- '쿠팡', 'Coupang'을 반드시 제외 키워드로 등록

- 이외 연관 브랜드 키워드를 활용한 광고 금지

 

 

* Google 검색 광고 계정 내 제외 키워드 추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쿠팡 파트너스에서는 '쿠팡' 및 쿠팡 브랜드 키워드를 활용한 검색 광고를 엄격하게 금지한다고 하네요.

 

제외 키워드를 등록하지 않는 경우 구글의 확장 검색 로직에 의해 자동으로 본인의 캠페인에 '쿠팡' 'Coupang'관련 키워드 매치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의도와 무관하게 쿠팡 키워드의 검색 광고가 바로 쿠팡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로 간주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이드를 준수하지 않아 이와 같은 지식 재산권 침해가 발생하는 경우 약관 위반이므로 즉시 서비스 해지 및 발생한 수익금 지급이 중단되며, 상표권 침해로 인한 각종 민형사상 법적 조치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준수하셔야 하겠죠!!

 

 

(쿠팡파트너스) 국가 위기 상황 컨텐츠 광고 관련

 

 

요즘 제일 핫한 키워드가 있지요... 사실 유입을 위해서 트렌드를 적극 활용하는 것은 좋지만 

국가적 재난 상황, 위기 상황을 수익화에 이용해서는 안되겠죠?

 

쿠팡 파트너스에서는 국가적 재난 상황, 위기 상황을 수익화에 이용하는 파트너스 활동은 부적절한 광고행태로 분류하고 이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광고활동을 진행 중이시라면..

위반 사실이 확인되는 즉시 광고 게재 중지, 부당한 수입 회수, 수익금 지급 중지, 회원자격 상실 등 약관에 따른 조치가 따른다고 하니 유의바랍니다!

 

 

 

+) 쿠팡의 로고/상호명 등을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쿠팡의 영업과 오인, 혼동을 일으키는 방식의 영업활동,

그리고 쿠팡을 사칭하는 영업활동도 엄격히 금지됩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에도 약관에 따른 조치에 더불어

기타 민형사상 법적 조치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 유의해주시고요.

 

 

(모든 제품 협찬 리뷰)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개정에 따른 준수사항

 

 

2024년 12월 1일부터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개정안이 시행됩니다.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경제적 이해관계 공개 방식을 개선하고,

관련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정되었다고 하네요.

 

세 가지만 기억합시다!

 

 

#1 경제적 이해관계 표시 방식 강화

 

기존의 경제적 이해관계 표시문구는 게시물의 첫 부분 또는 끝 부분에 공개하도록 되어 있다면,

이제는 게시물의 제목 또는 첫 부분에 경제적 이해관계 표시문구를 공개하도록 하여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광고' 임을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게시물의 제목에 게재하는 경우에는 표시 문구가 생략되지 않도록 제목의 길이를 적절하게 조절

게시물의 첫 부분에 게재하는 경우에는 글자 크기를 본문보다 크게 하거나 글자색을 본문과 달리하는 등

소비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게재

 

 

#2 새로운 마케팅 유형으로 반영되다

 

<<SNS 등에 할인코드나 구매링크 등을 포함하여 상품 추천글을 작성한 후,

이를 통한 판매실적에 따라 수수료를 지급받는 경우>> 그리고

<<자신의 비용으로 상품을 구매하고 해당 상품에 대하여 SNS나 쇼핑몰 등에 추천글을 작성한 후,

구매대금을 환급받는 경우>> 에도 

<경제적 이해관계가 해당 추천·보증 등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 포함되게 되었어요!

 

 

# 3 명확한 문구 사용하기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음' 이라는 표현은 조건부, 불확정적 표현으로

'명확한 내용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에 추가되었어요.

즉 '받을 수 있다'는 표현만으로는 경제적 이해관계 명시에 적합하지 않다는 결론이 난겁니다.

 

사용 가능한 문구 예시는 "이 게시물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공받습니다."등 유료광고임을 명시하는 내용이 되겠네요.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개정안은 비단 쿠팡 파트너스 뿐 아니라

모든 대가성 리뷰에 적용되는 내용이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정위에서는 향후 온라인 광고 점검(모니터링)을 상시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하니 꼭 유의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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