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금강경 중에서도 가장 긴 장인 제14장과 제15장을 필사했다.
아래는 제14장 이상적멸분(관념을 떠난 열반) 이다.

그때 수보리가 이 경 설하심을 듣고 뜻을 깊이 이해하여 감격의 눈물을 흘리며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경이롭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까지 얻은 혜안으로는 부처님게서 이같이 깊이 있는 경전 설하심을 들은 적이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믿음이 청정해지면 바로 궁극적 지혜가 일어날 것이니, 이 사람은 가장 경이로운 공덕을 성취할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이 궁극적 지혜라는 것은 궁극적 지혜가 아닌 까닭에 여래께서는 궁극적 지혜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까지 이 같은 경전을 듣고서 믿고 이해하고 받고 지니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래 오백년 뒤에도 어떤 중생이 이 경전을 듣고 믿고 이해하고 받고 지닌다면 이 사람은 가장 경이로울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사람은 자아가 있다는 관념, 개아가 있다는 관념, 중생이 있다는 관념, 영혼이 있다는 관념이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나라는 생각은 곧 상이 아니요, 사람이다, 중생이다, 오래 산다는 생각도 곧 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일체의 모든 상을 여읜것을 부처님이라 이름하기 때문입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이르시길, 그렇다, 그렇다.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서도,놀라지도 않으며, 겁내지도 않으며, 두려워하지도 않으면 이 사람은 참으로 희유한 사람인줄 알아야 하느니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여래께서 설하시는 제일바라밀이란 제일바라밀이 아니라 그 이름이 제일바라밀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인욕바라밀도 여래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인욕바라밀이 아니라 그 이름을 인욕바라밀이라 하시느니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내가 옛날 가리왕에게 몸을 갈기갈기 찟김을 당할 때에도 나라는 생각도 없었고, 사람이라는 생각도 없었고, 중생이라는 생각고 없었고, 오래산다는 생각도 없었느니라. 왜냐하면 내가 지난 날 갈기갈기 사지가 찢길 적에 만약 나라는 생각, 사람이라는 생각, 중생이라는 생각, 오래 산다는 생각이 있었다면 마땅히 성내고 원망하였을 것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또 생각하니 과거 오백세에 인욕선인이 되었을 때에도 나라는 생각이 없고, 사람이라는 생각도 없고, 중생이라는 생각도 없고, 오래 산다는 생각도 없었느니라. 그러므로 수보리야, 보살은 마땅히 모든 상을 떠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낼것이니 마땅히 형상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 말며,

마땅히 소리, 냄새, 맛, 닿음, 법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도 말아야 되며, 마땅히 머무르는 바 없이 마음을 낼 것이니 만약 마음에 머무름이 있으면, 곧 머무름이 아니니라.
그러므로 부처님께서 이르시길, “보살은 마땅히 마음을 형상에 머무르지 말고 보시하라” 하셨느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일체 중생을 이익되게 하기 위하여 이와 같이 보시를 해야 할 것이니라. 여래께서 설하신 일체 모든 상은 곧 상이 아니며 또한 온갖 중생이라 말씀하신 것도 곧 중생이 아니니라. 수보리야, 여래는 참된 말만 하는 이며, 실다운 말만 하는 이며, 여여한 말만 하는 이며, 속이지 않는 말만 하는 이며, 다르지 아니한 말만 하는 이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이 법은 진실하지도 허망하지고 않느니라. 수보리야, 만일 보살이 마음을 법에 머물러서 보시를 한다면, 어두운 곳에 들어가는 사람이 곧 아무것도 볼 수 없는 것과 같고 만일 보살이 마음을 법에 머물지 않고 보시한다면, 눈 밝은 사람이 햇빛 아래서 가지가지의 사물을 보는 것과 같느니라.
수보리야, 미래세상에 만약 어떤 선남자 선여인이 능히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면 곧 여래께서 부처님의 지혜로써 이 사람을 다 알고 다 보나니 한량없고 가이 없는 공덕을 모두 다 성취하게 되느니라.
———
최근에 본 MZ 스님 출가 다큐에서 한 스님이 좋아한다고 꼽았던 부분이 “머무름이 없는 마음” 이었는데 이번 장이었는지도 모르겠다.
행으로 인해 얻어지는 형상, 색성향미촉법에 얽매이며 마음을 내지 말라는 말은, 가장 비근한 예로는 대가를 바라고 도와주는 행동 정도가 아닐까
행 자체에서 만족하길 바라는 뜻이 담긴 듯 하다.
하지만 실천은 늘 어렵다.
서운한 마음은 생활 구석구석에서 우리를 노리는 것만 같다. 특히 그 대상이 가까운 사람일수록.
다음은 제15장 지경공덕분(경을 지니는 공덕)

수보리여! 선남자 선여인이 아침나절에 항하의 모래 수만큼 몸을 보시하고 점심 나절에 항하의 모래 수만큼 몸을 보시하며 저녁나절에 항하의 모래 수만큼 몸을 보시하여, 이와 같이 한량없는 시간 동안 몸을 보시한다고 하자.
또 어떤 사람이 이 경의 말씀을 듣고 비방하지 않고 믿는다고 하자. 그러면 이 복은 저 복 보다 더 뛰어나다.
하물며 이 경전을 베껴 쓰고 받고 지니고 읽고 외우고 다른 이를 위해 설명해 줌이랴! 수보리여!

(포스팅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15장 필사본 마지막 부분은 삭제)
간단하게 말하면 이 경에는 생각할 수도 없고 헤아릴 수도 없는 한 없는 공덕이 있다. 여래는 대승에 나아가는 이를 위해 설하며 최상승에 나아가는 이를 위해 설한다.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받고 지니고 읽고 외워 널리 다른 사람을 위해 설해 준다면 여래는 이 사람들이 헤아릴 수 없고 말할 수 없으며 한없고 생각할 수 없는 공덕을 성취할 것임을 다 알고 다 본다.
이와 같은 사람들은 여래의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감당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수보리여! 소승법을 좋아하는 자가 자아가 있다는 견해, 사람이 있다는 견해, 중생이 있다는 견해, 오래 산다는 견해에 집착한다면 이 경을 듣고 받고 읽고 외우며 다른 사람을 위해 설명해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수보리여! 이 경전이 있는 곳은 어디든지 모든 세상의 천신, 인간, 아수라들에게 공양을 받을 것이다. 이곳은 바로 탑이 되리니 모두가 공경하고 예배하고 돌면서 그곳에 여러 가지 꽃과 향을 뿌릴 것임을 알아야 한다.
——
자아가 있다는 견해, 사람이 있다는 견해, 중생이 있다는 견해, 오래 산다는 견해가 무엇인지는 모르겠다..
아직 보고 따라 쓰기에 급하니 그저 쓰고 쓸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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